TOOS

대학원 입학준비-step1 (대학원종류, 연구분야) 본문

STUDY LIFE/교육 정보

대학원 입학준비-step1 (대학원종류, 연구분야)

Hai_0 2020. 8. 12. 15:34

본 포스팅은 대학원을 준비하던 때에 물어볼 선배도, 가까운 지인도 없었기에 힘들었던 1 인의 관점으로 저와 비슷한 분들에게 대학원 입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올리는 글 입니다.

 


 

1. 진짜 대학원을 입학 할 것인가?

사실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내가 대학원을 가야하나 말아야 하나를 결정하는게 이 모든 준비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보통의 경우 "취업 vs 대학원입학" 의 갈림길에 서있다고 본다. 과학을 전공한 사람의 입장으로 연구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요즘엔 대학원 입학은 거의 필수라고 보여진다.

하지만 연구를 하려는 목적이 없이 단순한 스펙만으로 대학원에 입학하는 것은 정말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기엔 너무힘들다.. (ㅜㅜ)

그리고 크게 도움이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원을 입학 하기 전 (석사는2년이지만 젊은 우리에겐 시간이 금!!) 충분한 고민을 해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2. 어떤 대학원을 입학 할 것인가?

대학원 (과학/공학도)의 종류가 생각보다 다양하다.

즉,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루트가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①일반사립/공립 대학교의 대학원

②KAIST, 포항공대, 지스트, 디지스트 등의 과학기술원

③KIST, 화학연, 기초연, 재료연, UST 등등 정출연 에서의 학연과정


각각의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며 특징이 다르다.

 

 

"지극히 주관적 대학원별 특징 비교"

 

① 일반대학교의 대학원

접근이 쉽고 (동대학의 경우) 내부정보와 교수님정보를 어느정도 알기 때문에 입학 전에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으며, 입학이 상대적으로 쉬울 수 있다.

그러나 학비가 비싸서 나오는 금액으로 충당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그리고 일반대학교의 대학원 중 인기많은 실험실은 이미 학부생들이 자리잡고 있어서, TO가 없는 경우가 많다는건 참고하는 게 좋을 듯.!

 

② 과학기술원

 과학/공학을 중점적으로 하는 대학원이다 보니 연구환경이 좀 더 좋은 경우가 많으며, 학교자체가 연구에 집중하는 분위기로 다양한 지원이 많다. (카이스트,지스트, 디지스트 등) 그리고 국가에서 학비지원과 기숙사등을 거의 다 제공해주기 때문에 돈걱정은 없다.    (물론 펑펑쓰기에 넉넉하진 않고, 연구실마다 지원금액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이들이 한곳에 살기 때문에 집과 학교의 구분이 없고 (장점이라고 생각할 수 도 있는 부분이지만 저는 단점인것 같아여..) 그렇기 때문에 실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연구자의 덕목 중 하나겠지만 연구자의 길은 멀고도 험함.. 교수님들이 학부수업을 거의 안하고 대학원 수업만 하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학원=학부 비슷한수업느낌? 하지만 이건 케바케일듯

 

③학연과정

 다른 모든 실험실과 마찬가지로 어떤 곳에 들어가냐가 관건인 것 같다. 일이 너무 많은 곳은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게 힘들 수 있다. 그러나 랩바이랩으로 다른 잡일없이 연구에만 집중 할 수 있는 연구실들도 많다. 미리 인턴등으로 확인절차를 밟는것도 좋은 방법!! 또한 다양한 분석기기를 상대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것도 장점인 것 같다. 학연과정을 들어가기 위해서는 보통 미리 컨텍을 해서 TO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ust입학 사이트  

요즘 보통의 정출연 학연과정은 ust입학을 통해 이뤄지는 것 같아서 첨부합니다


 

 

 


3. 사실 가장 중요한건 연구분야!!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연구분야는 매우 중요한 문제인 것 같다. 세부연구주제는 입학하고나서 바뀌기도 하고 연구를 하다가도 바뀔 수 있지만 큰 범위, 예를들면 '과' 는 변하지 않음으로 신중하게 선택해서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취업이 목표인 경우는

취업시장에서 많이 뽑는 직무

우리나라 기업들에서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는 분야를 지원하는게 좋고

내가 관심있는 분야를 연구해보고 싶은 경우에는 그쪽을 알아보면 된다. 이것도 개인의 목표와 원하는 방향에 따라서 결정하면 된다.

디테일하게 하고싶은 연구가 있으면 그걸 중심으로 각각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찾아보거나 google schloar 등을 이용해서 관련 논문과 학교를 키워드로 넣고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일 수 도 있다. 

대학원 준비당시에는 아무런 정보가 없어서 학교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하나하나 살펴봤었던 것 같다. 그러면서 새로운 분야로의 눈을 넓힐 수도있다. 비슷한 분야의 경우 다니는 대학의 교수님들께 상담을 통해 정보를 얻는것도 굉장히 유용할 것 같다.


http://hibrain.net >> 여기에 대학원생 입학 관련 글이 많이 올라오니 참조해서 원하는 연구분야를 찾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함께읽으면 좋은

대학원 준비 step2 


글쓴이의 주관적인 글이기 때문에, 100% 정답이 아니며 개개인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Comments